eSIM 알뜰폰 요금제 비교 및 활용 방법, 장점 단점은?
안녕하세요. 소라윙즈입니다.
기존에 개인용 & 업무용 폰을 따로 쓰고 있었거나 다양한 이유로 세컨폰을 활용하려는 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eSIM입니다. 이심을 지원하는 단말기의 경우 유심 + 이심을 동시에 지원하면서 한 대의 휴대폰을 마치 두 대의 휴대폰을 쓰는 것처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유심은 편의점, 쇼핑몰 등에서 물리심 카드를 구매하여 삽입 & 교체를 하는 방식이고, 이심은 단말기에 내장된 심카드를 활용, QR코드로 심 정보를 다운로드 받아 쓴다는 점이 다르나 용도는 완전히 동일하기에 둘 중 내게 더 나은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쓰던 유심이 있다면 재활용을 하면 되고, 없다면 둘 중 하나를, 단말기 1대로 투넘버를 쓰고 싶다면 각각 1개씩 사용하는 식으로 말이죠.
다만 이렇게 쓰기 위해선 단말기가 eSIM을 지원해야 하는데요. 삼성에서는 갤럭시 Z폴드4/Z플립4 이후로 출시된 모든 플래그십 기종 & 일부 중급기, 애플에서는 아이폰 XS 시리즈 이후에 출시된 모든 국내 정발 기기가 이를 지원합니다.
장점, 단점 알아보기
발급 비용은 물리적인 구매가 필요한 USIM(8,800원) 쪽이 소프트웨어적으로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eSIM(2,750원) 보다 비쌉니다. 게다가 e심은 최초 1회 무료 발급이 가능해서 더욱 저렴하게 쓸 수 있습니다.
대신 폰을 교체할 때 전자는 심카드만 갈아끼면 되지만 후자는 매번 새로 발급 받아야 하며 그 때마다 매번 비용이 발생합니다. 허나 물리심 특성상 파손이나 고장으로 인해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다 보니 비용에 대해선 누가 좋고 나쁘다고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이미 다들 유심을 하나씩 가지고 있는 관계로 굳이 e심으로 넘어갈 필요가 없기에 일부러 갈아타는 경우는 드뭅니다. 허나 처음에 이야기한 것처럼 세컨폰 즉 1폰 2넘버를 쓰기 위한 용도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렇게 1폰 2넘버를 구성할 때 투넘버 서비스처럼 둘다 같은 통신사를 쓸 수도 있지만 각각 다른 통신사를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같이 쓰든 따로 쓰든 각각 독립된 형태이기 때문에 카톡과 SNS 계정을 2개씩 만들어서 쓸 수 있어요. 참고로 투넘버 서비스는 메인 번호에 종속된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방식이라 연락처는 분리할 수 있었으나 SNS, 카톡은 분리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보통 세컨폰을 쓰는 이유는 저처럼 사업 때문인 분들도 있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서 공과 사를 구분하기 위해서나 주차, 중고거래로 인해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걸 예방하기 위해서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용도가 용도이다 보니까 굳이 비싼 요금제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세컨폰은 가성비가 뛰어난 알뜰폰 요금제를 쓰는 게 이상적입니다.
저 역시 메인은 통신사, 서브는 헬로모바일로 구성해서 쓰고 있는 중입니다.
헬로모바일에서 몇 가지 서브로 쓸만한 알뜰폰 요금제 비교를 해보면, 먼저 통화, 문자, 데이터량 모두 중요하지 않고 추가 번호만 딱 필요하다면 슬림 500MB / 50분 만한 게 없습니다. 월 1,900원이라는 현존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주거든요.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만약 잦은 업무 통화 등으로 인해 음성 사용량이 많은 편이라면 월 6,300원인 The 착한 데이터 1.3GB / 통화 무제한이 딱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브가 아닌 메인으로 쓸거라면 월 15,900원에 기본 데이터량도 넉넉한데다 최대 1Mbps 속도 제한으로 추가금 없이 계속 데이터를 쓸 수 있는 DATA 걱정 없는 7GB + QoS 1Mbps / 통화 & 문자 무제한이 합리적입니다. 기존 제공량을 다 소진하면 인터넷 서핑은 좀 답답해질 수 있어도 게임 플레이, 동영상 시청, 카톡 메시지 정도는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자체만으로도 가성비가 뛰어난 헬로모바일인데 지속적인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혜택도 제공하고 있는 중입니다.
2024년 4월 현재 최대 63만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3만 원 증정 혜택이 100% 제공되고, 유독 앱에서 쓸 수 있는 월 4,400원 OTT 상품권(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 선택 가능)을 6개월 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OTT를 즐겨보는 분들에겐 무척 매력적인 혜택이 아닐까 싶어요.
여기에 추첨을 통해 최대 47만 원에 달하는 혜택도 제공해주고 있어 보다 합리적으로 써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개통하는 법
개통도 간단합니다. 대리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셀프로 진행하거나 온라인 상담원의 도움을 받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단말기와 신분증, 인증 수단만 준비하면 5분 내외로 끝낼 수 있어요.
신청자 정보와 단말기 IMEI 및 일렬번호 등을 적어 신청서를 작성을 완료하면 SMS로 QR코드를 전송받게 되고 QR 코드를 스캔, 프로파일을 등록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eSIM의 장점, 단점과 헬로모바일 알뜰폰 요금제 비교를 간단히 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